<미디어오늘> 2008-07-02 14:58:09
http://www.media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70058
궤변으로 포장한 물 사유화 음모 | |||||||||
누적적자 해소하고 원가절감? 상수도 통합관리 계획의 다섯가지 거짓말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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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뻔히 드러날 거짓말을 하고 있다. 이명박 대통령은 그동안 “상수도 민영화 계획은 전혀 없다”고 여러차례 밝혀왔는데 행정안전부는 벌써부터 지방자치단체들을 대상으로 관련 설명회를 개최하고 의견서를 제출 받는 등 분주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행안부는 경영을 민간에 위탁하는 것일 뿐 소유권은 여전히 지자체에 남기 때문에 민영화가 아니라는 입장이지만 실제 내용을 들여다 보면 그 차이가 모호하거나 의미가 없다.
첫째, 민영화로 누적적자를 해소할 수 있다는 행안부의 주장은 누적적자의 근본원인이 무엇인지부터 따져봐야 한다. 행안부는 만성적자로 시설투자가 부족한 탓에 생산원가가 오르고 수도요금이 따라 오르는 악순환이 계속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실제로 2004년부터 지난해까지 전국 지자체들이 수도요금을 보전하느라 지출한 금액이 4486억원에 이른다. 그런데 만약 민영화가 되면 이 부담이 고스란히 수도요금에 반영되게 된다.
둘째, 민영화로 원가를 절감할 수 있다는 주장도 터무니 없기는 마찬가지다. 지난해 기준으로 수돗물 평균 생산원가는 1톤에 796원씩이다. 그런데 실제로 수도요금은 평균 635원씩으로 원가의 80% 수준밖에 안 된다. 나머지 20%는 지자체가 보조하는 부분이다. 행안부는 민영화를 하지 않을 경우 20년 뒤 원가가 881원까지 오를텐데 민영화를 하면 원가를 784원까지 낮출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셋째, 경영혁신의 효과도 의심스럽다. 물론 상수도 관리 인프라가 취약한데다 지자체 마다 과잉 또는 중복 투자가 문제되는 것도 사실이지만 특별시나 광역시의 경우만 해도 이미 상당한 효율성을 확보하고 있고 원가도 매우 낮다. 굳이 민영화할 필요가 없다는 이야기다. 정작 문제가 되는 곳은 보급률이 낮은 지역인데 행안부는 당장 재정력 열악 등으로 공사설립이 어려우면 한시적 직영이나 전문기관 관리도 가능하다고 덧붙이고 있다.
넷째, 요금이 오르지 않는다는 보장이 없다. 시설투자와 감가상각비는 여전히 지자체의 몫이고 결국 지역주민들의 세금부담으로 이어진다. 일단 위탁부터 받고 보자는 생각으로 위탁단가를 낮게 책정했다가 협약을 체결하고 난 다음 높이는 편법이 등장할 수도 있고 특히 지역이나 산간오지의 경우 수도요금이 터무니없이 뛰어오를 가능성이 크다. 실제로 행안부는 물 낭비를 억제하고 도덕적 해이를 막기 위해 수도요금의 현실화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다섯째, 정부 부담은 오히려 늘어날 전망이다. 지자체는 여전히 원가 부족분을 보전해 줘야 하고 같은 권역에 단일요금 체계를 도입할 경우 부족한 요금수익도 역시 지자체의 부담이다. 게다가 정부는 초기도입을 장려하기 위해 민영화를 추진하는 지자체에 특별교부세를 동원해 최고 10억원씩을 지급할 계획이다. 또한 국고보조금을 우선 지원하고 아예 민영화 이후에는 수돗물에 면세혜택까지 주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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