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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 이야기/사회

[인터뷰] 문성근 ‘국민의명령’ 대표, ‘혁신과통합’ 공동대표 /민중의소리111107

by 마리산인1324 2011. 11. 7.

<민중의소리> 2011-11-07 09:36:37

http://www.vop.co.kr/A00000446473.html

 

“폭발시킬 수 있는 시점이 지금인데, 현실이 안타깝다”

[인터뷰] 문성근 ‘국민의명령’ 대표, ‘혁신과통합’ 공동대표

이정무 기자 jmlee@vop.co.kr

 

서울시장 보궐선거 이후 ‘통합’이 야권의 화두로 등장했다. 야권통합이 거론된 것은 사실 훨씬 더 거슬러 올라간다. 그리고 문성근 ‘국민의명령’ 대표는 야권이 하나의 정당으로 합쳐져야 한다는 주장의 원조격이다. 문 대표는 자신이 주도해 만든 단체의 이름이 ‘국민의명령’인 것처럼 야권의 통합은 절대적 가치라고 주장해 왔다. 심지어 ‘닥치고 통합’론자로 불릴 정도다.

문 대표는 지금 ‘혁신과 통합’의 공동 대표이기도 하다. ‘국민의명령’이 시민정치운동단체라면 ‘혁신과 통합’은 글자그대로 야권의 ‘혁신’과 ‘통합’을 위한 한시적 성격의 조직이다. ‘혁신과 통합’은 문 대표의 ‘국민의명령’과 이해찬 전 총리가 이끌고 있는 ‘시민주권’, 시민사회 활동가들이 중심에 선 ‘내가꿈꾸는나라’, 그리고 문재인 노무현재단 이사장으로 상징되는 부산경남의 민주세력이 결합해서 만들었다.

문성근 혁신과통합 중앙상임대표

문성근 혁신과통합 중앙상임대표가 28일 오후 서울 영등포 '혁신과 통합'에서 민중의소리와 인터뷰하고 있다.


“최소한 선거법 개정까지 만이라도 같이 가자”

지난 대선에서의 패배 이후 야권 내에서 민주당의 구심력은 약화되어 왔다. 지금 야권통합 논의가 과거와 다른 이유다. 김대중 전 대통령 역시 여러 차례 야권통합을 추진했고 이를 성사시켰지만 당시의 야권통합은 사실상 ‘수혈(輸血)’이었다. 하지만 현재 야권은 김 전 대통령의 유산이라고 할 현재의 민주당과 1997년 이후 독자적 정치세력화의 길을 걸은 진보정당, 그리고 중립을 벗어던지고 새롭게 정치권에 진입하고 있는 시민정치세력 등 뚜렷한 주도권 없이 분립해 있다. 여기에 아직 무대에 오르지 않은 ‘안철수’도 있다.

‘야권통합’을 바라보는 시각도 다르다. 민주당과 ‘혁신과통합’ 등이 야권통합론의 입장에 서 있다면, 진보정당은 통합보다는 연대에 집중하고 있다. 민주노동당-국민참여당-진보신당 탈당파 등이 하나의 정당으로 통합하고, 통합진보정당이 민주당과 연대하는 것이 더 낫다는 것이다.

문성근 대표는 지난 달 28일과 31일, 두 차례의 인터뷰에서 진보진영을 향한 메시지에 집중했다. 이념이 다르고 역사가 다르지만 정권교체를 위해 집결해야 하며, 야권통합 과정에서 진보의 정체성과 조직적 독자성을 보장할 충분한 장치가 마련되어 있다는 것이다.

- 야권통합 주장을 오랫동안 해 오셨다. 그러나 아직까지 진보정당 쪽의 반응은 거의 없다

= 지금까지 많은 분들을 만났다. 거의 다 만났다고 생각하면 된다. 지금까지 말씀하신 걸 종합해 보면 이렇다. ‘정책연합, 선거연합은 되는데 연합정당은 안 되겠다’, ‘연합정당에 합류하면 (진보의) 의석이 늘어난다는 것은 안다, 그러나 독자적 교섭단체를 이루고 싶다’는 것이다. 그 의지를 존중한다. 그리고 진보정당과 같은 정파가 한국에 꼭 필요하다는 데도 동의한다. 다만 그렇게 하기에는 현실적 제약이 있으니, 최소한 (진보정당의 완전한 정치권 진입이 가능한) 선거법 개정 때까지 같이 갈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자는 호소를 드리고 싶다.

- 진보정당과 민주당은 이념과 정체성이 다르지 않나. 선거에서 연대는 할 수 있지만, 하나의 조직에 귀속되기란 쉬워 보이지 않는다.

= 이념과 정체성을 유지할 수 있는 방안이 있다. 우리는 그 동안 연합정당을 ‘한 지붕 다섯 가족’이라고 부르는데, 각자의 정체성을 인정하면서 가자는 것이다. 우리의 제안은 한 편으로 (민주당을 포함한) 한국 정당의 혁신을 이루자는 것이고, 진보세력 확산에도 대단히 현실적인 접근이다. 그 동안 영국의 노동당 모델을 이야기했는데, 20년 동안 잘 되지 않았다. 반대로 민주당내 진보정파가 탈당해서 (진보정당에) 합류하는 것도 사실상 불가능하다.

- 이번 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는 여러 야당들이 하나의 선대위를 구성하면서 승리를 견인했다. 꼭 하나의 정당이어야 할 이유가 있나?

= 부산 동구청장 선거를 생각해보자. 야권단일후보였는데 졌다. 부산의 유권자들이 한나라당에서는 마음이 떠났지만 민주당을 선뜻 찍기가 어렵다. 야권통합이 되면 이런 마음이 풀려나갈 수 있다. 또 서울에서는 이른바 ‘무당파’가 적극적으로 나섰지만 부산에서는 훨씬 약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자는 것이다.
이번 재보선에서 민주당과 민주노동당이 따로 나간 데는 인제군수 선거를 포함해서 (야권이) 다 졌다. 그러나 진보정당의 득표가 온전히 지지라고 하기는 어렵다. 민주당이 싫어서 진보정당을 찍은 분들이 많을 것이다. 이 분들의 뜻이 반영되는 연합정당이 만들어지면 대거 지지자로 바뀔 것이다. 폭발시킬 수 있는 시점이 지금인데, 그렇게 하지 못하는 현실이 안타깝다.
또 내년 총선에 야당이 분립하게 되면 양쪽 모두 인재 영입이 어렵다. 진보정당에는 당선 가능성 때문에 안가고, 민주당에는 폐쇄성 때문에 안 간다. 연합정당으로 가면 양쪽 모두 인재 영입이 편안해 진다.

문성근 혁신과통합 중앙상임대표

문성근 혁신과통합 중앙상임대표가 28일 오후 서울 영등포 '혁신과 통합'에서 민중의소리와 인터뷰하고 있다.

 

- 연합정당이라는 표현을 쓰고 계시다. 처음 출발할 때는 ‘야권단일정당’이었는데, 개념을 분명히 해 둘 필요가 있을 것 같다.

= 야권의 단합에는 야권단일정당, 연합정당, 정당연합, 선거연합, 후보단일화까지 방법이 많다. 단일정당이라는 단어는 더 이상 사용하지 않고 있다. 정파의 정체성을 그대로 가져간다는 의미에서 ‘대통합연합정당’이 가장 적절하다.

- 정당연합이라는 표현도 가끔 보인다.

= 지금 당장은 연합정당을 제안하고 있는데, 그 동안 민주당도 거의 움직임이 없었다. 새롭게 당을 건설한다고 하더라도 이제는 당원 모집 등의 시간이 별로 없다. 그래서 대선 이후에 재정비를 하는 조건으로 협상을 통해 임시 지도부를 내세워 당을 만들 수 있다. 궁극적으로는 연합정당으로 가되, 협상으로 구성하고 일단 출범하는 경우를 정당연합이라고 부를 수 있을 것 같다. 진보정당이 당장 어렵다면 방을 비워둔 채 일단 출범하는 방법도 생각할 수 있다. 다만 이걸 ‘중(中)통합’이라고 불러서는 안 된다. 대통합으로 가는 과정일 뿐이다.

- 선거연합과는 어떻게 다른가?

= 연합정당은 당사를 같이 쓴다. 물론 정파의 사무실은 따로 둘 수도 있다. 연방제와 국가연합이 다를 수 있는 것처럼 연합정당과 정당연합은 그런 정도 차이다. 판문점 같은 공동 연락소를 두고 따로 당사를 두는 식으로. 하지만 선거연합과는 다르다. 선거 끝나고 헤어지는 연합이 아니라 최소한 선거법 개정까지는 같이 가는 안정적이고 상설적인 연합이 되어야 한다.

“경선은 진보정당에게 불리하다”

- 노회찬 진보신당 전 대표는 ‘가설정당’이라는 개념을 제안한 바 있었다. 일종의 선거연합이라고 할 수 있다. 물론 굳이 같은 ‘기호2번’을 쓸 필요가 있는지는 의문이다. 민주당은 ‘2번 효과’를 이야기하지만 이번에 박원순 시장은 10번이었는데도 아무 어려움이 없었다.

= 그런 반론은 수용한다. 유권자들이 그렇게 우습지 않으니까. 다만 민주당의 핵심 당원들과 지지자들은 2번이 아니면 불편해 한다. 진보정당이 2번을 불편해하는 것과 마찬가지다. 물론 이건 큰 문제는 아니다.

- 통합의 입장에 서 계신 분들은 선거연대로는 부족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런 논리들 중에는 선거연대를 통해 후보를 단일화 하더라도 배제된 후보가 무소속으로 나서서 결과적으로 한나라당에 어부지리를 가져다줄 것이라는 주장이 있다. 그러나 그 동안 여야 지도부는 ‘전략공천’을 통해 후보를 교체해 왔다. 영호남에서는 공천에 반발해 무소속으로 출마한 후 당선되고 복당하는 경우가 있었지만, 수도권에서는 그런 경우가 거의 없었다.

= 전략공천은 여러 당의 지도부가 협상한 결과가 아니다. 정확하게 말하면 김대중 전 대통령이 이런 저런 이유로 새로운 인물을 내세운 것이다. 당원들이 보기에 정당하면 받아들여진다. 그러나 지금 협상에 의한 단일화는 정당의 소속 자체가 다르다. 직접 비교하기 힘들다.
경선은 조금 다르다. 정당이 다르면 경선을 못하는 것이라 생각해왔는데, 그 동안 선거법을 피하는 다양한 방법이 나왔다. 이번 서울시장 경선도 그렇다. 민주당의 혁신방안에 보면 70%는 국민경선으로 하고 30%는 토론회 후 전문가 경선을 하자는 방안도 있는데, 이게 가장 발전된 안일 것이다. 물론 후보자들은 이게 합리적이라고 생각할 거다. 하지만 선거법은 피할 수 있다고 하더라도, 이렇게 하면 진보정당에 불리할 것이다.
진보정당이 ‘경선’을 거부하면 결국 정당 지도부 사이의 협상을 통해 ‘찍어 눌러야’ 하는데, 정당이 다르면 그렇게 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또 설사 이것을 이루려고 해도 12월 중순의 예비후보 등록 이전에 하거나, 그 이후에 하더라도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 지난한 과정이 눈에 선하다.

- 후보단일화도 쉬운 일이 아니지만, 연합정당도 쉬운 일이 아니다. 특히 진성당원제를 채택하고 있는 진보정당이 민주당과의 통합을 결정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진보정당의 지도부도 반대하고 있는 조건에서 야권통합을 주장하는 것이 과연 현실성이 있다고 할 수 있을까?

= 알고 있다. 민주노동당과 국민참여당의 합당도 대의원대회에서 부결된 것을 보았다. 하지만 그럴 때 지도자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본다. 우리의 제안은 11월에 빠르게 협의를 하고, 늦어도 1월 말까지 결정을 하자는 것이다. 물론 그 이전에 예비후보 등록이 있으니 매몰 비용을 줄이기 위해 진보정당의 방을 비워놓고 먼저 출발할 수도 있다. 진보정당들이 자체의 통합논의와 야권 대통합 논의를 함께 진행해 줬으면 한다. 연합정당이 최선이지만 정당연합도 열어 놓는 이유가 이것이다.

- 차라리 선거연합 논의를 먼저 하고, 이것이 잘 될 때 정당연합쪽으로 움직이는 것이 더 낫지 않을까?

= 연합정당도 안되고, 정당연합도 안되면 결국 남는 것은 선거연대일 것이다. 끝내 안된다면 그렇게 시간이 간다면 남는 방법은 그것 밖에 없다. 1월말까지 결론이 안 나면 선거연대로 간다. 그게 가슴이 아픈거다. 진보의 의지와 신념, 존중한다. 정말 진심이다. 하지만 모두에게 발전적인 방향으로 가지 않고 꼭 그렇게 가실 수밖에 없는 것인지, 너무 아프다.
또 그렇게 가면 정당들 사이의 논의가 된다. ‘국민의명령’처럼 시민정치운동을 표방했던 사람들은 설 자리가 없다. 그러니 우리로서는 지금 통합을 강하게 주장하는 게 최선일 수밖에 없다.

- 방향을 바꿔보자. 민주당은 지금 통합을 주장하지만, 실제 통합이 현실화되면 논의는 복잡해 질 것이다. 민주당이 ‘혁신과통합’의 제안을 받아들일 수 있다고 보나? 손학규 대표는 이미 ‘혁신과통합’만 참여하는 통합에 대해서는 반대 의사를 밝혔다.

= 손 대표가 통합의 의지를 밝히신 것에 대해 환영한다. 손 대표가 대통합을 말씀하셨는데 당연하다, 전혀 이견이 없다. 정당권에서 수면을 뚫고 통합 논의가 시작된 것 자체가 반갑고 고맙다. 누가 주도하느냐는 의미가 없다. 적극적인 사람이 주도하는 거다. 다만 한 가지는 말씀드리고 싶다. ‘혁신과통합’에 대해서 ‘당을 나간 사람들’이라고 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 ‘혁신과통합’은 이해찬 총리가 이끄는 ‘시민주권’, ‘국민의명령’, 부산의 문재인 이사장과 그 주변, 시민정치운동 ‘내가꿈꾸는나라’에서 일부 그룹이 모인 거다. 박원순 시장도 후보 되기 전에 회원으로 가입을 했고, 선거 중에도 “혁신되고 통합된 정당에는 간다”고 했다. 여기에 서울시장 선거에서 확인된 SNS 시민들이 있다. 이 모두를 당을 나간 사람이라고 하면 곤란하다. 지금 일어나고 있는 변화를 너무 좁게 이해하신 것 같다. 다시 한 번 이야기하지만 누가 주도하든 관계없다, 일이 되도록 하자는 것이다.

문성근 혁신과통합 중앙상임대표

문성근 혁신과통합 중앙상임대표가 28일 오후 서울 영등포 '혁신과 통합'에서 민중의소리와 인터뷰하고 있다.


“안방에는 온돌 깔고 TV놓고, 건넌방에는...”

- ‘혁신과통합’의 제안은 혁신 위에서 통합하는 것이다. 지금 거론되고 있는 혁신을 민주당이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나?

= 천정배 최고위원이 낸 혁신안에서 조금 더 가는 것일 뿐이다. 우리가 처음 혁신안을 냈을 때 스마트폰을, 모바일을 몰랐다. 지금 보니 우리가 낸 것도 확 뜯어 고쳐야 한다. 못 받아들일 이유가 없다. ‘당원 정당’이냐 ‘지지자 정당’이냐 하는 개념을 이미 넘어선 것이다. 우리는 ‘오프(Off)정당’과 ‘온(On)정당’을 같이 가자고 했다. 이해찬 전 총리는 이걸 ‘이층집’이라고 표현했는데, 그러니까 당원 정당과 지지자 정당이 같이 가면 된다.
안방, 건넌방이라고 비유를 해보자. 안방에는 온돌 깔고 TV놓고, 건넌방에는 책상에 컴퓨터랑 스마트폰 올려놓는 거다. 당료는 당원이, 공직후보는 시민이 하는 식이다. 이걸 안 받아들이면 정당 구조에 들어가기 싫어하는 자유주의적 진보층을 안고 가기 힘들다. 작년 6월에 이런 아이디어를 정리할 때는 세계 최초였는데, 그 사이 독일에서 해적당(Pirate Party)이 이미 성공을 했다. 가능한 일이라는 것이다.


문 대표와의 인터뷰 이후인 지난 6일 ‘혁신과통합’은 공식 제안을 내놓았다. 이 제안에서 ‘혁신적 통합정당’은 이렇게 설명된다. ‘시민’이 당원이고, ‘당원’이 시민인 정당. 당원의 문턱을 크게 낮추고 ‘개방형 시민당원제’를 채택하자는 것이다. 또 공직 후보자 선출에서는 시민의 직접 참여가 강조됐다. 문 대표는 선거구별 정당 체계가 아닌 생활권역에 기초한 지역당 체계, ‘취미활동’의 공통성만으로도 정당 생활을 할 수 있는 ‘취미당원’까지도 받아들일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