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퀘이커 서울모임>
예수의 비폭력투쟁
- 함 석 헌 -
<바보새>에서
통사람 예수
예수는 통사람(全人)이지, 조각 사람이나 어느 모의 사람이 아닙니다. 생명이지, 무슨 사상이나 어떤 운동이 아닙니다. 하느님의 외아들이란 말은 그런 뜻에서 알아들어야 할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그를 대하는 태도도 통사람적이고 산 숨으로 하는 것이어야 합니다. 어느 모서리에서나, 무슨 주의에서 하는 봄이나 들음이나 만짐이나 끌어댐•맞춰봄•본뜸•내세움이어서는 안될 것입니다. 그것이 곧 믿는다는 것이 아닐까요? 믿을 때 우리는 그를 몸•마음•혼을 다해 충성으로 섬겨야 하고, 그를 증거하는 것을 우리 일생의 사명으로 삼아야 하는 그는 ‘생명-참-길'의 님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예수의 비폭력투쟁이라는 말은 마지못해 하는 말입니다. 그는 비폭력주의자도 아니요, 투쟁을 한 쌈군도 아닙니다. 그렇게 부르기에는 너무도 통채로이신 이요, 산 숨이신 이입니다. 그는 그저 그뿐이므로, 그저 ‘그이'라고 부를 일이지, 어떤 이름이 가 붙을 수 없는 이입니다.
그런데 그 거룩한 두루뭉수리(混沌)에다가 구멍을 뚫자고 손가락을 대는 것은 무엇 때문인가? 마지못해라니 그 마지 못하는 것이 무엇인가? 우리 마음에 의심이 일어났기 때문입니다. 무슨 의심인가? 싸울 것인가 싸우지 말 것인가 하는 의심, 또 싸우는데 폭력을 쓰는 것이 옳으냐 쓰지 않는 것이 옳으냐 하는 의심입니다.
환하다면 처음부터 환한 것입니다. 물결없는 바다가 어디 있을까? 물결이 있는 이상 그것과 싸우지 않을 고기가 어디 있으며, 고기를 배워 된 것이 배인 이상 물결과 싸우지 않는 배가 어디 있을까? 바람 안 부는 허공이 어디 있을까? 바람이 있는 이상 그것을 타지 않을 새가 어디 있으며, 새를 배워 된 것이 비행기인 이상 바람 타지 않는 비행기가 어디 있을까? 맨 처음부터 숨이 있었고, 숨의 진동이 바람이고, 바람 있으니 물결 있고, 물결 속에 사는 것이 싸움 아닌가? 숨은 본래 볼 수도, 들을 수도, 만질 수도 없는 것이니, 폭력이란 것이 있을 수 없지 않은가? 환하다면 맨 처음부터 환한 것입니다.
환한데 의심은 왜 일어났을까요?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생각없는 동물•식물에 의심이란 것은 없습니다. 의심을 하면 했지 왜 싸웁니까? 너 나 때문입니다. 아담이 혼자일 때 싸움은 없었습니다. 혼자던 것이 왜 너 나로 갈라졌을까? 왜 혼자 있는 것을 좋지 않다고 했을까? 싶어서며 고파서입니다. 무엇이 하고 싶어서, 또 하고 파서입니다. 알고 싶고 사랑하고파서, 한 나가 너 나로 갈라졌습니다.
앎은 물건에 대한 사랑이요, 사랑은 나에 대한 앎인데, 그렇게 하고파서 한번 갈라지고 보니 세상이 달라지기 시작했습니다. 앎에는 모름이 따라왔고, 사랑에는 미움이 따라왔습니다. 해 아래 있는 것이니 그림자가 없을 수 없습니다. 언제나 어딘가에 모를 것, 잘못된 것이 있어 보였습니다. 그래서 처음으로 주먹을 휘둘러 동생을 죽였습니다.
예수는 본래 잘하잔 노릇이 잘못된 사람의 근본적 잘못을 고치기 위해서 나타나신 이였습니다. 그런데 그 잘못된 것을 고치는데 물질과 정신의 오고감이 없을 수 있겠습니까? 그러나 그것은 싸우자는 것은 아니었습니다. 또 싸움이라 해도 좋습니다. 적어도 너는 죽고 내가 살아야 한다는 싸움, 너를 모르는 놈으로 만들고 나만을 옳은 사람으로 만들기 위한 싸움은 아니었습니다. 전체를 건지자는 것이 그의 싸움의 목적이었습니다. 그 일 하다 십자가에 죽기까지 했으니 싸움이라면 싸움이지만, 그것은 싸움아닌 싸움입니다. 인류 역사상에서 그것과 같은 종류의 싸움은 하나도 볼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그것을 어찌 폭력으로 했을 리가 있겠습니까?
다른 어떤 위대한 인물도 그의 마음 속 깊은 동기를 알기 위해서는 내 심리에 비추어 짐작해 볼 수 있지만, 이 통으로 산 생명의 사람, 하늘 숨의 사람은 내 심리를 미루어 보는 방법으로는 못 가 닿는 사람임을 알아야 합니다.
그는 감정•이성만으로는 이해 못하는 인격입니다. 사람인 이상 그도 감정과 이성이 있었을 것은 사실이지만, 또 누구보다도 더 맑은 감정이요 뚫린 이성이었겠지만 그것만이 그는 아닙니다. 그러기에 그 자신이 바로 “새로 나지 않고는, 영과 물로 나지 않고는, 하늘나라에 들어가지 못한다” 하지 않았습니까. 육으로 난 것은 육이요, 영으로 난 것은 영이라고 분명히 구별해 말하지 않았습니까?
“나보다 먼저 온 자는 강도”
현대는 학문이 발달한 시대이므로 무지가 많이 없어진 대신 소박한 무지보다 더 무서운 지식적 무지가 사람들 특히 정신적인 일을 다루는 사람들에게 많이 있을 수 있습니다. 높은 영적 체험은 이성의 경지를 초월하는 데 가지 않고는 안 되지만, 그것을 인간 사이에 나눠주기 위해서는 말과 글로 써 놓지 않으면 안 되기 때문에 웬만큼 이성이 발달한 사람은 읽으면 다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이 정말 이해냐 하면 결코 아닙니다. 이런 것은 정신세계에서는 초보적인 주의 사항인데도 지금은 그것도 지키지 않는 일이 많습니다. 말하자면 남이 일생을 걸려서 가시덤불, 불꽃 속이라고 형용해도 부족한 정신적 시련 끝에, 그의 인간적•지적 노력을 다 내버리고 나서 비로소 얻은 체험을, 몇시간 몇날 동안 읽어보고는 다 이해한 것처럼 옮깁니다. 그것은 영적 체험의 소매상이며, 그나마 그것이 그대로 있느냐 하면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물질적인 것은 내가 만든 것이 아니라도 그것을 팔 경우 변질이 되지 않지만, 영적 체험은 본인의 입에서 일단 나온 순간 벌써 식어서 굳어버린 것입니다. 그러므로 그것이 다시 생명적이 되려면 나 자신의 혼의 용광로에 들어가서 녹아 가지고 내 것으로 다시 체험하지 않으면 안 됩니다. 그래서 예수께서 “나보다 먼저 온 것들은 다 절도요 강도”라는 지독한 말씀을 하신 것입니다.
모르긴 모르지만 서점에 홍수처럼 넘치는 종교 서적들이 이 잘못에 빠지지 않은 것이 몇 개나 될까요? 성경 그대로를 읽어주어도 그것이 결코 하나님 말씀은 아닌데, 그것을 하나님 말씀이라 하니 잘못이 거기서부터 나오고, 또 그것만이라면 좋겠는데 심지어는 자기 생각을 뒷받침하기 위해 성경 귀절을 끌어댑니다.
그러나 말하는 그 자신이 예수와 같이 영으로 새로난 사람은 아닙니다. 백 중에 아흔아홉은 아마 아닐 것입니다. 그러나 얼마나 큰 혼란이 일어나겠습니까?
물론 시대는 달라지는 것이고, 시대가 달라지면 종교의 경전도 고쳐 해석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해석을 하기 전에 나 자신이 먼저 달라져야 합니다. 그 달라짐은 시대적으로 달라지는 달라짐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육에 속한 사람이 영의 사람으로 고쳐났느냐 하는 것을 말하는 것입니다.
그 영의 사람의 눈이 뜨이지 않고는 시대 변천을 당해도 뚫어볼 줄을 모릅니다. 제 나름대로 뚫어본다고 할지 몰라도 그것은 사탄의 무리도 하는 말입니다.
그 어느 것이 옳으냐는 열매를 보아야 합니다. 열매가 무엇입니까? 한 말로 선(善)인데, 그럼 선은 무엇입니까? 현대 학자는 곧 선도 고정된 것이 아니라고 할 것이지만, 그렇기 때문에 잘못이 생깁니다.
물론 변합니다. 그러나 그 변하는 것은 겉에 속한 것, 일상의 생활에 속한 것이고, 그 밑에 변하지 않는 것이 있습니다. 그건 무엇입니까? 보수적으로 죽은 종교를 믿는 사람은 곧 대답하기를 하나님이라 할 것입니다. 그러나 그 하나님은 절대계에 있는 하나님이요, 죽은 하나님입니다. 우리가 그를 만나려면 그가 현실 속에 내려오셔야 합니다.
하나님은 현실계의 어디에 계십니까? ‘전체'입니다. 부족에서 계급으로, 계급에서 민족으로, 민족에서 세계로 그 수에서는 달라졌지만, 언제나 그 전체가 나만도 아닌 너만도 아닌 또 누구만도 아닌 대다수만도 아닌 전체인 성격에서는 변함이 없습니다. 거기에 하나님의 뜻이 나타납니다.
동서고금의 어떤 종교에서도 그 위대했던 예언자, 성자란 사람들은 다 자신의 사람인 동시에 전체에 살려는 사람들이었습니다. 그 의미에서 그들은 선했고 옳았습니다.
이러한 영만이 옳은 영인데, 그렇지 못하고 제가 스스로 새로 났고 뚫어본다 하면 그것은 협잡이거나 그렇지 않으면 사탄입니다. 일러 말씀이 있기를 하나님은 하나되게 하시는 이지 분열케 하시는 이가 아닙니다.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
폭력이 뭡니까? 나만을 옳다는 것, 나만 살자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것은 근본부터 잘못 생각하는 것입니다. 나도 그쪽이 잘못하는 것임을 모르는 것 아니나, 영의 눈으로 볼 때 그 저쪽도 남일 수 없습니다. 그를 위해서 하는 말이 아니라 내가 참 나이기 위해서는 그럴 수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형제를 보고 바보라고 할 때 그에게 잘못이 생기는 것이 아니라 내가 잘못입니다. “本是同根生인데 相煎何太急고”, 본래 한 뿌리에서 나온 것인데, 왜 이렇게도 뜨겁게 서로 지지는 것입니까?
예수가 가르쳐 주신 첫째 교훈은 사람이 다 형제라는 것입니다.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 할 때에 벌써 모든 것은 환해진 것입니다. 바로 그것을 몰랐습니다. 몰랐기 때문에 원수로 알았고 그리하여 죽였습니다.
잘하고 잘못한 것이 형제의 관계를 변경시킬 수는 없습니다. 왜냐? 잘못은 내 마음이 택하여서 한 것이고 형제 관계는 창조 당시부터 한 영에서 만드신 것이기 때문입니다.
생명은 유기물입니다. 서로 한 데 들어 하나로 있는 생명입니다. 지극히 작은 어느 부분을 잘라도 전체는 상합니다. 이 점이 어려운 점입니다. 이 점이 어려운 점입니다. 생각하는 인간에 있어서 감정은 이 작은 나에 붙어 있는 것이므로 특별히 힘써 그 나의 갇힌 생각을 깨치지 않고는 우리 이성은 그 좁은 감정의 지배를 받기 쉽습니다.
그리하여 옳은 것을 위하여서는 잘못된 놈은 죽여도 좋다는, 제법 옳은 것 같으면서도 크게 잘못된 판단을 하게 됩니다. 여러 가지 까다로운 신학적 설명을 할 것 없이 예수는 창조의 첫날부터 인간의 영혼을 가두고 있는 무섭게 잘못된 감정을 깨우치고 제 위신을 잃은 이성을 해방시켜 온전히 하느님께 나아가도록, 다른 말로 해서, 전체에 봉사하는 것이 멸망을 면하고 살아나는 길임을 가르쳐 주기 위해, 특히 지배자들과 잘 사는 사람들에게 그것을 깨우쳐주기 위해 오셨던 분입니다.
예수는 간단명료하신 이였지, 복잡하고 넓은 지식을 동원하여 세세한 설명을 하지 않으면 모를 것을 가르쳐주신 분이 아니었습니다. 예수만 아니라 위대한 스승들은 간단명료했습니다.
세상이 복잡해진 것은 문명 때문인데 문명의 목적이 뭐냐 하면 어떻게 하면 할 것을 아니하고도 잘 살 수 있을까 하는 꾀부림에서 나온 것입니다. 그러므로 근본에 잘못이 들어있습니다. 사람마다 제 할 것을 의무로 알고 정직히 그것을 했다면, 그리고 마땅히 할 것을 피할 생각을 아니했더라면, 인간 사회가 이렇게 까다로워지지는 않았을 것입니다. 그러기에 공중에 나는 새를 보라, 들에 피는 백합을 보라 하시지 않았습니까?
그것을 보지 않고는 사치•향락을 위한 대규모 공장조직의 기업을 하면서 평화를 추구하기란 어렵습니다. 절대 안될 것입니다. 만일 인간의 사는 목적이 영의 사람에 이르는데 있는 줄 알고 그것을 잊지 않았던들, 행복을 약속함으로써 인류 전체를 지옥으로 끌어넣는 이런 문명병의 수렁에 빠지게 되지 않았을 것입니다.
근본에서 보면 환한 것입니다. 겸손한 마음을 가지고 그런 생활을 하고 싶지 않았기 때문에 기계를 만들기 시작했던 것입니다. 장자의 말대로 기계가 있으면 기심(機心) 즉 깜찍한 마음이 생기고, 그 깜찍한 마음이 가슴에 한번 들면 진리가 있을 자리가 없습니다.
이러니 저러니 여러 말 할 것 없어 비폭력을 실행 못하겠다는 것은 지배계급의 뒤에 세워 논 그 어마어마한 무기와 군대를 보기 때문이 아닙니까? 만일 그런 것이 없고 인간 대 인간으로 싸운다면 문제는 아주 간단할 것입니다. 누가 먼저 사람 죽이기를 좋다 하겠습니까? 예수에게 대들던 바리새 사람들조차 누구나 자신 있는 사람 먼저 돌을 던지라 하니까 다 도망가지 않았습니까? 그것이 인간입니다. 예수께서 만일 칼이라도 뽑아들고 호령했다면, 그까지 갈 것 없이 욕지거리라도 했다면, 어찌 물러갔을까요? 가만히 수그리고 앉아 무한히 불쌍히 여기는 얼굴에 조용한 목소리로 했으니 도망갔을 것 아닙니까?
양심 하나만 깨면 무기가 문제없습니다. 왜입니까? 양심은 하나기 때문입니다. 네 양심, 내 양심이 따로 없습니다. 아버지 아들에 차이가 없을 뿐 아니라 다른 인종간, 말이 통하지 않는 사람들이라도 문제가 없습니다. 이러한 마음은 폭력을 생각할 때 사라져 버립니다.
예수가 해방자라는 말을 반대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이 말은 주의하여 쓰지 않으면 도리어 큰 잘못을 일으킵니다. 보라, 세상에 해방자를 자칭하는 혁명가가 얼마나 많은가? 그러나 그들이 정말 혁명가입니까? 레닌, 스탈린이 그렇게까지 해방 선전을 아니했던들 세계가 오늘같이 이렇게 어지러워지지는 않았을 것입니다.
좌우익을 물론하고 모든 혁명가는 다 협잡꾼이었습니다. 하도 학대에 시달려서 행여 그가 바라던 해방자인가 했다면 동정할 만도 합니다. 그러나 크리스천의 경우에도 그렇단 말입니까? 거기 속는단 말입니까? 그것도 뚫어보지 못한단 말입니까? 그것을 못 뚫어 본다면 눈이 아직 어두운 것입니다. 그럼 예수한테 무엇을 배웠습니까? 가짜 혁명가, 해방자를 알아보아야 하는 것이 우리 의무입니다. 눈에 있는 들보와 티의 비유는 왜 하신 줄 압니까? 너희 의가 바리새인의 의보다 높지 못하면 하늘나라 못 들어간다 하시는 말은 무엇으로 들었습니까?
생명-참-길의 님
해방이라니, 그저 좋다는 것은 먹으라니 다 먹는 것이나 마찬가지입니다. 세상에 독을 넣은 음식이 얼마나 많습니까? 독든 사상은 더 많습니다.
글쎄, 무엇이 부러워서 예수를 혁명가의 한 사람으로 보자는 것입니까? 그렇게 부러워 뵙니까? 그렇다면 예수의 혁명은 아직 못 경험해 본 것이 사실입니다. “새 술은 새 부대에 넣는다. 묵은 술 마신 사람은 그것이 좋다 한다”고 한 말씀 무얼로 들었습니까? 우리 예수의 가르침보다 더 높은 가르침이 어디 있단 말입니까?
밖에서 들어가는 것이 사람을 더럽히는 것이 아니라 속에서 나오는 거야말로 사람을 더럽힌다 했을 때 우리의 마음에는 조금도 진동이 일어나지 않았었습니까? 그렇다면 우리는 해방을 바라는 마음이 아니라 자유가 뭔지도 모르는 사람입니다.
도대체 우리의 주, <생명-참-길>의 님을 레닌, 스탈린, 판쵸빌라의 계열에 세우고 싶어 한단 말입니까? 혁명, 해방, 승리에 미쳤습니까? 미치지 않는 것이 해방입니다. 종교조차도 미친 건 참 종교가 아닙니다. 이성이 초롱초롱 살아나야 합니다. 그러나 이성은 스스로 자기를 깨울 능력이 없습니다. 하늘에서 온다고밖에 할 수 없는 빛에 접해야 합니다. 이것이 파라독스입니다.
물어봅시다. 자아에서 해방되지 못한 내가 누구를 해방시킨다는 말입니까? 역사가 있은 이래 오늘까지 되풀이되어 온 악순환에 대하여 인간은 그런 것 아니냐 하렵니까? 그렇다면 우리는 말이 끊어집니다.
네 눈 속에 큰 들보를 먼저 뽑아내면 형제의 눈 속의 티를 뽑을 수 있다 했습니다. 티는 무엇이고 들보는 무엇입니까? 나의 자아 주장이야말로 전 세계와 그 역사를 못 보게 하는 대들보 같은 악이고, 강도 살인하는 온갖 무서운 죄란 것은 도리어 내 속에서 들보가 빠지기만 하면 문제도 아니되는 작은 것이란 말이 아닙니까?
그대는 현실주의를 자랑하렵니까? 나는 영원한 실패자란 말을 들으면서도 예수의 발밑에 서서 이상주의자가 되겠습니다. 이상주의가 뭡니까? 사람은 다 하나님의 자녀요, 다 영이라고 하는 뜻입니다.
여직공들조차도 변변히 먹지도 못하면서도 우리는 봉급을 위해 싸우는 것이 아니라 인권을 위해 싸운다 하지 않습니까? 그럼 내가 우선 내 인권은 지켜야 할 것이 아닙니까? 참으로 인권을 아는 사람은 내 인권을 지키기 위해 남의 인권을 무시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그러기 때문에 우리 싸움에서는 사람 죽이는 전쟁에서보다 더 엄격한 훈련이 있어야 합니다. 사람은 감정으로 치닫는 것이므로 본래의 목적이 정당하면서도 어떤 해를 입을 때에는 본능적으로 원래의 정당한 목적을 잊고 폭력적인 행동에 빠지기 쉽습니다. 그러므로 훈련이 있어야 합니다.
그러기 때문에 예수께서 전도하실 때는 제자를 골라 뽑아 자세히 일러주고 친히 데리고 다니면서 훈련을 시켰습니다. 그저 하신 줄 알면 크게 오해입니다. 공자(孔子)의 말에 “가르치지도 않고 싸움시키는 것은 씨?을 버리는 일이다” 했습니다.
우리는 언제나 우리 싸움은 보통 사회혁명과 같은 계열의 것이 아님을 명심해야 합니다. 당장의 목표는 같을 수 있습니다. 악제도를 고치자는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인생관, 역사관이 보통 다른 사람들과 같을 수 없습니다.
만일 다를 것 없다고 생각되거든 일반이 하는 투쟁의 대열에 서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하필 예수의 언행을 빌 필요 없습니다. 필요가 없을 정도가 아니라, 차마 그럴 수가 없습니다. 진리에 충성하여 자기 뜻대로 할 수 없어, 혼 속에 내리는 그 절대자의 명령대로 하기 위해, 빌라도 앞에서 말 한마디도 아니하고 십자가 위에 고스란히 죽은 그, 미안해서 어찌 그 이름을 도둑질할 수가 있습니까? 욕지거리를 맘대로 하고 주먹질도 참지 못하고 하는 이 내가.
그러니 내 말은 곧 이것입니다. 영이고 정신이고 없다면 모릅니다. 있다고 확신하고, 그러기 때문에 예수의 길이야말로 참 길이라 믿어서 그 이름 밑에 싸우려거든 우선 그의 뜻을 깊이 이해하도록 하자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것을 지킬 것을 서로 약속하고 나서자는 말입니다.
그는 민족과 나라가 아주 형편없이 어지러워진 때에 났습니다. 그는 결코 오늘날의 보수주의 신자들이 믿는 것처럼, 이 세상은 꿈 같은 곳이고 죽은 후에 무슨 환상같이 영혼이 가서 행복하게 사는 그런 따위의 하늘나라가 있어서, 그리로 사람들을 데려가기 위해 오신 것이 아니었습니다. 주기도에서 보는 대로 이 세상 나라 내놓고 또 무슨 하늘나라가 따로 있는 것 아니었습니다.
당시 이스라엘은 정치 주권은 망한 지 벌써 오래되었고 로마의 식민지로 있어서, 그 밑에 있는 유대인의 괴뢰 정권이나 종교의 지배자들이 모두 다 썩어 있어서 그는 한마디로 그 백성을 목자 잃은 양이라 했습니다.
유대 역사의 등뼈가 되는 정신은 ‘메시아'라는 말로 표시되는 하나님과의 약속인데, 그들은 그 시대 시대에 있어서 그 메시아의 실현을 기다리다 못해 실망하고 지쳤습니다. 다른 역사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예언자란 오늘날 말로 한다면 자유사상가라고 할 수 있는데 그들이 언제나 그 시대의 메시아의 산파역을 하곤 했었습니다. 그러나 이때에 와서 그 예언자란 것조차 끊어진 지 4백년이 넘었다고 하니 그 참혹함을 짐작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아버지의 뜻대로…”
그런 때에 나서 그가 하려 하신 것은 결코 전에 모든 거짓 위대한 지도자들이 했던 것과 같은 정치적 혁명이 아니었습니다. 근래에 학자 중에는 그를 하나의 정치혁명가로 보려 하기도 한다지만 그것은 현대적인 학문 연구의 잘못으로 나오는 것이지 결코 예수를 바로 알았다 할 수 없습니다. 그들의 주장은 성경을 역사적으로 분석해 보는 데서 나온 것이지만 역사만이 결코 참은 아닙니다.
결과를 보아서 알 수 있듯이 그는 결코 정치적이라는 한 부류 속에 집어넣을 인물이 아닙니다. 참 의미에서는 나는 성경 안에 갇힌 예수도 믿고 싶지 않습니다. 또 성경이라기보다 하나님의 계시라 한다면, 하나님의 계시는 결코 성경에 갇힌 것이 아닙니다. 성경을 역사적으로 분석 비판하여서 예수의 사실을 다 밝힐 수도 없을 것이고, 또 밝힌다 해도 예수는 그것으로 모두가 아닙니다.
예수라는 인격은 지금도 자라고 있습니다. 예수가 인류를 건지기도 했지만, 또 역사를 건지는 생명이기 때문에, 역사는 예수의 인격을 키우고 있습니다. 이 세계에는 하나의 인격이 있습니다. 그것은 영원한 미완성입니다. 역사적인 예수는 그것의 그때의 나타남 뿐입니다. 그러므로 죽었다고 했고,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했다고도 합니다. 우리가 믿는다는 것은 영원한 한 사람을 믿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예수를 하나의 정치혁명가로 본다는 것은 망발입니다. 학자의 소린 될지 모르나 그는 참 예수를 모르는 사람입니다. 그 인격은 내 뜻대로 마옵시고 아버지 뜻대로라는 말에 단적으로 표시됩니다. 그러므로 폭력을 썼느냐 안 썼느냐 하는 차원에서는 이해할 수 없는 그입니다.
그러므로 예수를 따르는 사람은 무엇보다 그가 나타내 준 진리를 증거하는 것이 사명입니다. 나는 내 말을 하는 것밖에 없지만, 내가 이 나라의 민주주의를 위해 싸우는 것은 민주주의가 구경의 목적이어서도 이 나라가 구경의 목적이어서도 아니요, 예수가 보여주셨고 앞으로도 보여주실 것이 진리라고 믿기 때문에, 그것을 위하는 것이 이 나라를 내놓고는 할 수 없고, 또 이 나라를 위하는 것이 이 시점에서 민주주의를 실현하는 것을 내놓고 할 수 없기 때문에 한다는 것을 밝혀 말합니다.
민주주의와 나라를 비할 때 나라가 보다 더 큰 개념이요, 나라와 진리를 비할 때 진리가 보다 더 큰 개념입니다. 진리를 위해 나라를 부정하면 나라가 살아나지만, 나라를 위해 진리를 부정해서는 이것도 저것도 다 없어집니다.
예수께서 모든 사람과 권세 있는 자 앞에서, 사람의 아들을 아노라 하면 사람의 아들도 하나님 앞에서 그를 아노라 하겠지만, 만일 사람들 앞에서 사람의 아들을 부인하면 자기도 그를 부인하겠다 한 것은 그가 어떤 권위를 가지신 것을 밝혀주는 말입니다. 그러므로 그를 이용하려 했던 자는, 그 이용하는 목적이 아무리 큰 것이라도, 아니 온 우주라 하더라도, 그는 그 돌 위에 떨어져 가루가 되고 말 것입니다.
예수 말씀하시기를 “너희는 세상의 소금이요 등불이다” 하셨습니다. 소금은 뭐고 등불은 뭡니까? 나는 이것이 우리가 지켜야 할 생활원리임을 밝히신 것이라 믿습니다. 소금은 참이요, 등불은 사랑입니다. 여러 가지 이치가 있지만 요약하면 이 둘에 그칩니다. 우리 투쟁의 원리도 이 둘에서 벗어나서는 아니됩니다.
소금에 관하여는 “소금이 만일 그 맛을 잃으면 어찌 다시 짜게 할 수 있을까? 쓸데없어 밖에 버리워져 사람들의 밟힘이 될 것이다” 했고, 또 다른 데서는 “너희도 소금을 지고 서로 화목하라” 했습니다. 등불에 관해서는 “누가 불을 켜서 발 아래 두겠느냐? 높이 대 위에 올려놓아 모든 사람을 비추도록 하지 않겠느냐?” 하셨습니다. 이것은 다 자명한 진리로, 누구나 설명을 요치 않고 다 아는 것을 말씀하신 것입니다.
거짓된 수단을 쓰고 비밀리에 계획을 꾸며 폭력으로 투쟁을 해 바른 사회를 만들겠다는 것이 마치 짠맛이 없는 소금으로 생선의 썩기를 방지하고 맛을 내며, 등불을 발 밑에 두고 방안이 밝고 서로서로 알아볼 수 있기를 바라는 것과 무엇이 다르겠습니까?
<끝>
'종교사상 이야기 > 퀘이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조지 폭스(George Fox, 1624-1691) (0) | 2006.12.13 |
---|---|
함석헌과의 대담 /마당 1983년5월 (0) | 2006.12.13 |
예배모임의 뜻 /함석헌 (0) | 2006.12.13 |
명상기도에 대하여 /함석헌 (0) | 2006.12.13 |
펜들힐의 명상 /함석헌 (0) | 2006.12.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