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옹 성철스님 |
“모든 원수를 부모와 같이 섬기자” |
-원수를 대하는 방법 ‘저 원수를 보되 부모와 같이 섬겨라.’ 이것은 〈원각경(圓覺經)〉에 있는 말씀입니다. 중생이 성불 못 하고 대도(大道)를 성취 못 하는 것은 마음속에 수많은 번뇌, 팔만 사천 가지 번뇌망상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 많은 번뇌 가운데서 무엇이 가장 근본 되는 것인가. 그것은 증애심(憎愛心), 미워하고 좋아하는 마음이라고 부처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그래서 선가(禪家)의 3조 승찬대사는 그가 지은 〈신심명(信心銘)〉에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다만 증애심만 떨어지면 통연히 명백하도다.’ 이 증애심이 실제로 완전히 떨어지려면 대오(大悟)해서 대무심경계(大無心境界)를 성취해야 합니다. 무심삼매에 들어가기 전에는 경계에 따라서 계속 증애심이 발동하므로 이 병이 참으로 고치기 어려운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 불자들은 대도(大道)를 목표로 하므로 부처님 말씀을 표준삼아 이것이 생활과 행동의 기준이 되어야 합니다. 또 한편으로 생각하면 내가 가장 미워하는 사람, 나에게 가장 크게 죄를 지은 사람을 부모와 같이 섬기라는 것은 무리한 요구일 것입니다. ‘나쁜 사람을 용서하라’거나 ‘원수를 사랑하라’는 것은 또 모르겠지만 원수를 부모같이 섬기라 하니, 이것은 부처님께서나 하실 수 있는 말이지 다른 사람은 감히 이런 말조차 못 할 것입니다. 그런데 사실 불교에서는 ‘용서(容恕)’라는 말 자체가 없습니다. 용서라는 말이 없다고 잘못한 사람과 싸우라는 말은 물론 아닙니다. 상대를 용서한다는 것은 ‘나는 잘했고 너는 잘못했다. 그러니 잘한 내가 잘못한 너를 용서한다’는 이야기인데, 그것은 상대를 근본적으로 무시하고 하는 말입니다. 상대의 인격에 대한 큰 모욕입니다. 불교에서는 ‘일체 중생의 불성은 꼭 같다(一切衆生 皆有佛性)’고 말합니다. 성불해서 연화대 위에 앉아 계시는 부처님이나 죄를 많이 지어 무간지옥(無間地獄)에 있는 중생이나 자성자리, 실상(實相)은 똑같습니다. 그래서 아무리 죄를 많이 짓고 아무리 나쁜 사람이라도 겉을 보고 미워하거나 비방하거나 한층 더 나아가서 세속말의 용서는 할 수 없습니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아무리 죄를 많이 지었고 나쁜 사람이라도 그 사람을 부처님같이 존경하라는 것입니다. 이것이 우리 불교의 생명이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부처님을 실례로 들어도 그와 같습니다. 부처님을 일생 동안 따라다니면서 애를 먹이고 해치려고 수단을 가리지 않던 사람이 ‘데바닷타’입니다. 보통 보면 데바닷타가 무간지옥에 떨어졌느니 산 채로 지옥에 떨어졌느니(生陷地獄) 하는데 그것은 모두 방편입니다. 중생을 경계하기 위한 방편입니다. 어찌 됐건 그러한 데바닷타가 부처님에게는 불공대천의 원수인데 부처님은 어떻게 원수를 갚았는가. 성불(成佛), 성불로써 갚았습니다. 데바닷타가 아무리 나쁘다고 하지만 그 근본자성, 본 모습은 부처님과 조금도 다름이 없습니다. 그래서 부처님께서 나중에 데바닷타가 성불하여 크게 불사(佛事)를 하고 중생을 제도한다고 했습니다. 데바닷타가 성불한다고 〈법화경〉에서 수기(授記)하였습니다. 이것이 불교의 근본정신입니다. 부처님이 말씀하신 “원수를 보되 부모와 같이 섬긴다”는 이것이 우리의 생활, 행동, 공부하는 근본지침이 되어야 하겠습니다. 불교에 들어오는 첫째 지침은 ‘모든 중생을 부처님 같이 공경하고 스승과 같이 섬겨라’입니다. 우리 불교에 들어오는 첫째 지침은 ‘모든 중생을 부처님과 같이 공경하고 스승과 같이 섬겨라’입니다. 우리 불교를 행하는 사람은 누구든지 착한 사람, 나쁜 사람은 물론 소나 돼지나 짐승까지도 근본자성은 성불하신 부처님과 조금도 다르지 않다는 것을 알고 부처님과 같이 존경을 해야 합니다. 예전 인도에서는 조석(朝夕)으로 예불시간에 반드시 지송(持誦)하는 것이 있었습니다. ‘마지르제타’라는 스님이 지은 150찬불송(讚佛頌)이 그것입니다. 150찬불송에는 ‘베푼 은혜 천지보다 깊어도 그걸 배반하고 깊은 원수 맺는다. 부처님은 그 원수를 가장 큰 은혜로 본다’라는 말이 나옵니다. ‘심원해자심애호(深怨害者深愛護)’, 즉 나를 가장 해치는 이를 가장 받든다는 것이 부처님 근본사상이고 불교의 근본입니다. 그렇다면 장애는 어느 곳에 있는가? 저쪽에서 소리를 지른다고 이쪽에서 같이 소리지르면 안 됩니다. 저쪽에서 주먹 내민다고 이쪽에서도 같이 주먹 내놓아서는 안 됩니다. 불지른다고 같이 불을 지르면 함께 타버리고 말 것입니다. 저쪽에서 아무리 큰 불을 가져오더라도 이쪽에서 자꾸 물을 들이붓는다면 어찌 그 물을 당할 수 있겠습니까. 결국 불은 물을 못 이길 것입니다. 나중의 성불(成佛)은 그만두고 전술(戰術), 이기는 전술로 말하더라도 불에는 물로써 막아야지 불로 달려들어서는 안 됩니다. 모든 일체 만법의 참모습은 때가 없어 항상 청정합니다. 유정(有情).무정(無情) 할 것 없이 전체가 본래(本來) 성불(成佛)입니다. 옷은 아무리 떨어졌어도 사람은 성한 사람입니다. 그러니 귀한 이나 천한 이나, 늙은이나 어린이나 전부 다 부처님같이 섬기고, 극히 중한 죄를 지은 죄인까지도 받들어 모셔야 합니다. 동시에 나를 가장 해롭게 하는 사람을 부모같이 섬겨야 한다는 말입니다. -〈자기를 바로 봅시다〉 중 발췌 정리=임나정 기자 muse724@ibulgyo.com -성철스님(1912~1993) 성철스님은 꼿꼿이 앉은 채 잠을 자고 입도 열지 않는 장좌불와의 고된 수행과 선행(禪行)을 실천했으며, ‘산은 산이요 물은 물이다’ 등 한국불교사에서 수많은 언설과 일화를 남겼다. 1912년 경남 산청군에서 출생해 1936년 해인사에서 동산(東山)스님을 은사로 출가했고, 1938년 4월 범어사에서 수선안거 이래 경북 은해사, 금강산 마하연, 경북 파계사 등에서 하안거를 지냈다. 1947년 봉암사에서 “부처님 법 답게 살자”는 기치 아래 결사(結社)하여 청담, 자운, 월산, 혜암, 성수, 법전스님 등과 주석했다. 1955년 해인사 초대 주지로 임명되었으나 취임하지 않고, 1956년부터 1963년까지 파계사 성전암에서 동구불출(洞口不出)하며 하안거, 동안거를 지냈다. 1966년 육조단경, 금강경, 증도가 및 중도이론을 대중들에게 최초로 설법했다. 1967년 해인총림의 초대 방장으로 취임, 동안거 기간 중에 백일법문(百日法門)을 했고, 1993년 11월 4일 열반하기까지 해인총림 방장으로 퇴설당과 백련암에 주석했다. 1981년 6월 제7대 종정을 맡아 10년의 임기를 마친 뒤 1991년 8월 제8대 종정으로 재추대 됐다. 스님은 부처님에 대한 신심의 증표로 3천배의 절을 한 불자에게만 접견을 허용한 것으로도 유명하다. |
출처 : 念佛萬日會 淨土寺
글쓴이 : 靑蓮華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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