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 이야기/세상 여행

3일 함평 나비대축제 팡파르…(오마이뉴스 070501)

by 마리산인1324 2007. 5. 4.

 

<오마이뉴스> 2007-05-01 11:09

http://www.ohmynews.com/articleview/article_view.asp?at_code=407593

 

 

 

나비 15만마리가 훨훨∼

3일 함평 나비대축제 팡파르…"나비생태 보면서 특별한 추억 만들기를"
    이돈삼(ds2032) 기자   
-->
▲ 꽃과 나비. 함평 나비대축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장면이다.
ⓒ 이돈삼
함평나비대축제는 전국의 지역축제 가운데 성공한 축제 가운데 하나로 손꼽힌다. 전국민들 사이에서 '함평'하면 '나비', '나비'하면 '함평'이라는 등식이 성립됐을 정도다.

나비대축제는 나비와 꽃, 살아있는 곤충을 소재로 한 자연과 함께하는 새로운 개념의 축제. 관광객들이 직접 친환경 생태를 체험하면서 배우고 즐기며 느낄 수 있도록 한 것이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이 나비대축제가 5월 3일부터 8일까지 남도땅 전남 함평군에서 열린다. 축제의 주무대가 되는 함평천 수변공원 일대는 노란 유채와 보랏빛 자운영 꽃이 활짝 피어 있다. 그 규모가 자그마치 1500만평이나 된다.

3년 연속 국가지정 우수축제로 열리는 이번 함평나비대축제는 종합생태 체험마당, 민속놀이 마당, 생태자연 학습마당, 친환경농업 체험마당, 추억만들기 놀이마당, 전시마당, 특별체험 마당 등으로 나눠 다채롭게 펼쳐진다.

▲ 나비가 어디 함평에만 있겠는가? 하지만 함평에 가면 수만 마리의 나비를 한꺼번에 볼 수 있다.
ⓒ 이돈삼
종합생태 체험마당에는 나비의 모든 것을 알아볼 수 있는 나비생태관이 들어선다. 나비대축제의 백미로 꼽히는 이 생태관에는 대형 금강산 조경이 꾸며지고 살아있는 나비 15만마리가 훨훨 날아 장관을 연출할 예정이다.

알에서 애벌레, 성충이 되기까지 나비의 일대기와 우화과정, 육상과 수서곤충의 생태도 생생하게 관찰할 수 있다. 누에의 성장 과정과 실을 뽑는 장면이 재현되는 누에 체험학습과 천연염색 체험도 가능하다. 실제 나비를 이용해 나비표본을 만들어 보는 재미도 느낄 수 있다.

민속놀이 마당에서는 널뛰기와 투호놀이, 고리 던지기 등 전통놀이와 조상들이 사용한 전통 생활농기구 체험, 나비 도예체험, 나비쌀 떡메치기 등을 통해 조상들의 지혜와 슬기를 엿볼 수 있다.

생태자연 학습마당은 개구리와 뱀, 자라 일대기 등을 볼 수 있는 양서·파충류 전시관, 동자개와 쉬리 등 어류가 전시되는 생물 관찰학습장, 수질정화식물 관찰학습장, 생명 탄생의 신비를 보여주는 생명탄생관 등으로 마련된다.

친환경농업 체험관에선 200여종의 친환경농산물 재배과정을 엿볼 수 있다. 토끼와 병아리, 다람쥐 등 동물농장도 설치된다. 보리밭과 유채꽃길 걷기 체험도 해볼 수 있다.

▲ 나비대축제 행사장 부근에 보리가 서서히 익어가고 있다. 보리피리도 만들어 불면서 색다른 추억을 만들 수 있다.
ⓒ 이돈삼
나비생태관 뒤 놀이마당에서는 토끼와 멧돼지를 잡아보는 신나는 가축몰이, 미꾸라지 잡기, 보리·완두 구워 먹기, 보리피리 불어보기 등 다채로운 체험으로 애틋한 추억을 선사한다.

젓가락으로 콩이나 밤을 집어보는 젓가락 집기, 나비꽃배 타기, 전통 꽃길 탐방, 나비 미로, 손수레 타기 등 다양한 특별체험도 즐길 수 있다. 나비·곤충 인형, 전통 자수와 매듭 등의 전시도 볼 수 있다.

전국 유치원생과 초·중·고등학생이 참여하는 나비사랑 환경그림 및 글짓기 대회와 나비사랑 전국 사진촬영대회, 전국 어린이 동요제, 호남가 전국경창대회, 전국 실버댄스 경연, 함평천지 농악한마당, 부채춤과 살풀이 공연, 극단 갯돌의 마당극 공연, 국악관현악단과 서울시예술단, 평양민속예술단 공연, 해외민속 공연 등 문화예술행사도 풍성하게 준비된다.

▲ 함평 나비대축제는 종합 체험공간이다. 나비의 생태에서부터 민속놀이까지 체험이란 체험은 다 해볼 수 있다.
ⓒ 이돈삼
▲ 나비대축제 행사장이 되는 함평천 수변공원 일대. 둔치 안팎으로 유채꽃과 자운영꽃이 흐드러지게 피어 있다. 사진은 지난해 축제 때 모습이다.
ⓒ 노호성(함평군청)
☞ 함평 나비대축제 행사장 찾아가는 길

○ 서해안고속국도 함평나들목-함평군청-함평버스정류장-함평천수변공원(함평나들목에서 10분 거리)
자세한 문의는 나비대축제 상황실(☎ 061-320-3349, 3364)로 하면 된다.

홈페이지- http://www.inabi.or.kr/hampyeong/korea/festival/rest2007.htm
  2007-05-01 11:09
ⓒ 2007 Ohmy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