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마이뉴스> 2007-05-14 10:32
http://www.ohmynews.com/articleview/article_view.asp?at_code=409729&ar_seq=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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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월 22일은 무위당 장일순 선생이 돌아가신 13주기가 되는 날입니다 아직도 선생의 이름을 기억한다면, 그 사람은 한 때 세상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선생의 이름은 그런 이름입니다. 그래서 '당대의 지성' 리영희 선생은 밤을 새우며 이야기 할 수 있는 사람이 떠났다며, 선생의 영전 앞에서 울먹이며 조사를 읽으셨습니다. 세상이 온통 적막하여, 숨소리를 내기조차 두려웠던 지난 30여년 동안, 선생님은 원주의 그 곳을 찾는 이들에게 그들이 원하는 모든 것을 주었습니다. 싸우는 전선에서 비틀거리는 자에게 용기를 주시고, 싸움의 방법을 모색하는 자에게는 지혜를 주셨습니다. 회의를 고백하는 이에게는 신앙과 신념을 주셨고, 방향을 잃은 사람에겐 사상과 철학을 주셨습니다. 선생님은 언제나 공과 영예를 후배에게 돌리시는 민중적 선각자이시고 지도자셨습니다. 원주의 그 잡초가 무성한 집은 군부독재 하에서 치열하게 싸우다가 지친 동지들이 찾아가는 오아시스였고, 선생님은 언제나 상처받은 가슴을 쓰다듬는 위로의 손이셨습니다." 그렇습니다. 선생은 남들이 추켜주면 우쭐해질 수 있다며, 조 한 알이라는 호를 사용하며 자신을 다스리신 그런 분이셨습니다. 그런 선생이 저희 곁을 떠난지가 벌써 13년이 되기에, 선생께서 남기신 난초 그림들을 통해 선생의 가르치심을 돌이켜봅니다. 조 한 알, 땅 속에 묻혀 무성하게 자라날
어린 시절 할아버지 여운 장경호 밑에서 한학을 익힌 것이, 훗날 난을 치고 글씨를 쓰는 밑바탕이 되었습니다. 1940년 원주초교를 마치고 배제고·경성공전(현 서울공대)에 입학했지만, 해방 후 미군대령의 총장 취임을 핵심으로 하는 국립 서울대학교 설립안 반대투쟁의 주요 참여자로 지목되어 제적됐습니다. 그 후 선생은 파란만장한 정치적 역경을 겼으셨고, 감옥에서 나오신 후에는 원주에서 난을 치며 마음을 다스리셨습니다. 그리고는 원주가 '70년대 민주화의 성지'가 되는 산파 역을 묵묵히 수행하셨습니다. 그래서 아직도 많은 사람들은 선생을 '1970년대 민주화 운동의 숨은 지도자'라고 기억합니다. 그리고 80년대에 광주가 있었듯 70년대에는 원주가 있었다고 말합니다. 유신독재 시절에 있었던 천주교 원주교구의 선구적 저항, 가톨릭농민회의 민중운동을 선생과 떼어서 생각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지 주교는 '자금책'이라는 죄목으로 징역 15년을 선고받았습니다. 그러자 국내외 여론이 들끓었고, 유신정권은 학생들을 먼저 석방하고 며칠 후 지학순 주교도 석방했습니다. 그러나 지학순 주교의 '양심선언'은 무위당 장일순 선생의 아이디어였습니다. 선생은 학생들을 살려야겠다는 일념으로 지학순 주교를 찾아갔습니다. 그리고는 '지 주교님이 나서주셔야겠습니다'라며 눈물로 호소했고, 지 주교는 선생의 뜻을 흔쾌히 받아들이며 감옥으로 갔습니다. 징역살이를 해달라고 부탁하신 선생이나, 징역을 살겠다고 가신 지 주교님이나 모두 대단하신 분들입니다. 지학순 주교의 구속을 계기로 천주교정의구현사제단이 결성되었고, 이 사제단은 훗날 박종철 고문치사 사건을 폭로하면서, 6월항쟁의 결정적 계기를 만들었습니다. 혁명에서 출발하는 생명운동
"혁명은 따뜻하게 보듬는 것이다. 혁명은 새로운 삶과 변화가 전제되어야 하는데, 새로운 삶이란 폭력으로 상대방을 없애는 게 아니고, 닭이 병아리를 까내듯이 자신의 마음을 다 바쳐 하는 노력 속에서 비롯되는 것이다"라고 하셨습니다. 그리고 이런 선생의 사상은 훗날 생명사상으로 이어지면서 김지하 시인에게 전달되었습니다. 그래서 선생에게 난치는 마음을 배우고 생명사상을 배운 김지하 시인은, 자신의 시 '남'에서 "혁명은 보듬는 것, 혁명은 생명을 한없이 보듬는 것" 이라고 노래했습니다. 선생은 민주화 인사나 명망가들만 상대하시지 않으셨습니다. 이웃들의 경조사·대소사를 챙기시고, 그들의 기쁘고 슬픈 일을 모두 들어주시는 분이셨습니다. 위의 그림은 원주시내 한복판에서 밥집을 하는 이영순이라는 분이 일생에서 가장 힘든 일을 당하자 주신 작품입니다. 그런데 선생께서는 밥집하는 아주머니가 한문을 잘 모르실 것 같아 다른 종이에 해설을 써주셨고, 이영순이라는 분은 용기와 희망을 얻었습니다. 선생의 섬세함과 자상함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일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선생은 그런 분이셨습니다. 밥집 아주머니 뿐 아니라, 원주의 창녀도 소매치기도 모두 선생의 자식이고 동생이었습니다. 아는 아주머니 돈을 훔친 소매치기를 찾아 돈을 돌려주게 하고는, 영업 방해해서 미안하다며 밥과 술을 사주시는 그런 분이셨습니다. 선생의 난을 보면, 난을 그린 것이 아니라 사람을 그리셨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것이 바로 '무위당 난'의 특징이고 선생의 마음입니다. "난을 치되 반드시 난이 아니라 이 땅의 산야에 널려있는 잡초에서부터 삼라만상이 다 난으로 되게 해서, 시나브로 난이 사람의 얼굴로 되다가 이윽고는 그리고 부처와 보살의 얼굴로 되게끔 쳐보는 게 내 꿈일세." - 무위당 장일순 어록 중에서 선생은 이런 마음으로 난을 치셨기 때문에, 그림을 줄 상대의 이미지와 비슷한 난을 치셨고, 글의 내용도 받을 사람에게 어울리는 내용을 써주셨습니다. '무위당 난'에는 사람이 있네
"저는 장 선생님의 삶이 노자가 말하는 인간의 가장 자연스러운 삶 그 자체가 아니었나 생각합니다. 인간의 자연스러운 삶이라는 것은 인간도 자연의 현상이지 자연과 대립하는 별개의 존재가 아니라는 성찰에 따라 자연과 무한으로 합일하고 살아가는 아주 이해하기도 실천하기도 지극히 어려운 것을 체현한 삶이지요." - 리영희·<무위당을 기리는 사람들> 소식지 제2호에서(2001년 11월 1일) 선생은 독실한 가톨릭 신자였지만, 다른 종교에 대해서도 열린 마음으로 대하셨습니다. 그래서 선생의 집에는 다양한 계층의 사람들이 들락거렸고, 이 작품은 혜선보살이라는 분에게 국화주 한잔 마시고 그려주셨습니다. "유가(인가 하면 불가요, 불가인가 하면 노장이며, 노장인가 하면 또 야소의 참얼을 온 몸으로 받아 실천하여 온 독가였던 선생은, 무엇보다도 진인이었다." - 김성동(소설가) 선생은 이런 분이셨기에 젊은 사람들과 육담도 하셨습니다. 광주 출신의 소설가 송기원이 선생에게 "광주는 남자고 원주는 여자"라며 손으로 남녀 성기의 모습을 만들며 "광주 민주화 세력이 원주보다 세다"고 말했습니다. 그러자 선생께서도 손으로 여자 성기의 모습을 만들며, "이보게, 여기에 이것이 들어가면 어느 것 하나 살아나올 수 없어. 뭔 소리하는 거여?"라며 좌중을 웃음바다로 만드시는 그런 분이셨습니다. 흔쾌히 그리지만 팔지는 않았던 난
선생은 난이나 글씨를 파신 적이 없습니다. 찾아오는 사람이 반가워 그려주시고, 써주셨습니다. 젊은이들이 찾아와 운동자금 마련하려 한다고 부탁드리면 몇 장이라도 흔쾌히 그려주시던 그런 분이셨습니다. 난과 글씨 뿐 아니라, 추천장을 써달라면 즉석에서 써주셨고, 빚 보증을 서달라면 서주시는 그런 분이셨습니다. 선생은 이렇게 한 생을 사시며 한없이 자신을 낮추신 분이셨습니다. 그래서 선생을 그리워하는 사람들이 아직도 있고, 매해 추모행사를 열며 선생의 가르침을 회상합니다. 올해 5월 22일에도 어김없이 추모행사가 열리고, 행사 후에는 문화행사도 곁들입니다. 많이들 가보시길 바라며, 다시 한번 무위당 장일순 성생님의 영전에 고개를 숙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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