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naver <촌닭블로그>에서 퍼왔습니다

http://blog.naver.com/zoqxlsgeni

 

 

로켓스토브 야외부엌 2 로켓오븐

 

 

해외의 로켓스토브 포럼에서 찾은 로켓스토브 야외부엌 로켓스토브 오븐입니다. 만드는 방법까지 자세히 나와있네요.

뭐 그대로 따라할 필요까지는 없지만 일단 로켓스토브 오븐의 내부를 잘 알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는 기본적인 로켓화덕입니다. 흙벽돌로 기본적인 J자 연소구와 열기상승관을 만들고 주위를 빈병과 톱밥, 진흙 따위로 채우고  흙벽돌로 외벽을 만들었네요.

여기에서 제일 신경써야할 부분은 연소구와 열기상승관의 단열입니다. 그런데.. 높이가 좀 높은 듯 합니다. 열기상승관 높이가 40 cm 이상만 되면 됩니다.. 그 이하는 완전연소에 방해가 된다고 하네요..



열기상승관을 거쳐 올라온 열기가 사방으로 퍼지도록 여러곳의 통로를 만들었네요. 비싼 내화물 없이 오븐을 만드는 좋은 방법 같습니다.





열기통로 중간부분들을 흙반죽으로 채우고 이제 젖은 모래를 틀로 써서 오븐 윗부분을 만들 차례입니다.



젖은 모래로 틀을 만들고 신문지를 붙인뒤 오븐 위쪽에 흙반죽을 붙이고 있습니다. 이때 흙반죽에는 단열재는 넣지 않습니다. 축열을 시켜야 하니까요. 



사진에는 안 보입니다만, 뒤쪽에 굴뚝이 있네요. 열기상승관을 거친 열기가 오븐 안쪽을 돌아 뒤쪽 아래에 있는 굴뚝으로 빠져나갑니다. 


 

1차 흙미장 위에 단열재를 섞은 흙반죽으로 마무리를 합니다. 손재주 있는 분이라면 이렇게 장식을 하는 것도 괜찮겠네요..

 


 

 





이건 오븐 옆에 야외 부엌에서 온수를 쓸 수 있도록 온수기를 붙인 모습입니다. 통 속의 물을 가열해서 구리관 안의 물을 덮히는 방식이네요. 





화씨 388 도면 섭씨 200 도가 조금 안 되는 온도네요.. 앞에 뚜껑을 닫고 연료를 더 추가하면 온도는 더 올라갈 거 같습니다. 근데 오븐실이 조금 좁은 거 같네요.. 피자나 빵이라면 괜찮겠지만 치느님은 한 번에 많이는 어려울 듯...ㅎㅎ

 

오븐도 마무리는 석회미장을 하거나 석회물을 만들어서 몇 번 발라주면 됩니다. 석회에 아마인유나 기타 방수제를 섞어서 발라주면 좋겠죠...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