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농사 이야기/아로니아

폴리페놀 Polyphenol

by 마리산인1324 2016. 7. 24.

폴리페놀

Polyphenol



(위키백과) https://ko.wikipedia.org/wiki/%ED%8F%B4%EB%A6%AC%ED%8E%98%EB%86%80


폴리페놀(polyphenol)은 식물에서 발견되는 화학물질의 일종으로서 분자 하나에 페놀 그룹이 한 개 이상 있는 것이 특징이다. 폴리페놀은 일반적으로 타닌, 페닐프로파노이드 (플라보노이드, 리그린 등)으로 분류된다. 페놀은 벤젠의 수소원자 하나가 히드록시기로 치환된 것이며, 폴리페놀은 두 개 이상의 히드록시기로 치환된 것이다.

폴리페놀의 종류는 수천 가지가 넘는데 녹차에 든 카테킨, 포도주의 레스베라트롤, 사과.양파의 쿼세틴 등이 있다. 과일에 많은 플라보노이드와 콩에 많은 이소플라본도 폴리페놀의 일종이다.

우리 몸에 있는 활성 산소(유해 산소)를 해가 없는 물질로 바꾸어 주는 항산화 효과가 있어 노화를 방지한다. 또한 활성 산소에 노출되어 손상되는 DNA 보호, 세포구성 단백질 및 효소를 보호하는 기능이 뛰어나 다양한 질병에 대한 위험도를 낮춘다고 보고된다. 또한 항암 작용과 함께 심장 질환을 막아주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다크 초콜릿에는 포도보다 3배가 많은 폴리페놀이 있으며, '파인엑솔'은 대표적인 물질 중 하나이다.



(In the deep deep forest) https://verydark.wordpress.com/tag/%EC%95%84%EB%A1%9C%EB%8B%88%EC%95%84%ED%9A%A8%EB%8A%A5/

아로니아의 폴리페놀

포도의 80배, 아사이베리의 50배, 복분자의 20배, 크랜베리의 15배, 블랙커런트의 10배 블루베리의 5배 이상에 달하는 폴리페놀이 함유 되어있다. 또한 안토시아닌과 탄닌이 동시에 최고 함량으로 발견된 것은 아로니아에서만 볼 수 있는 독특한 현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