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마이뉴스>2004-04-22 12:05
http://www.ohmynews.com/articleview/article_view.asp?at_code=1824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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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호룡의 <한국의 아나키즘(지식산업사 刊)>은 소련의 볼세비즘을 모델로 한 공산주의가 한국에 들어오기 이전인 19세기 말부터 사회주의가 들어오기 시작했고, 1920년대 초반까지 아나키즘이 사상의 주류였음을 밝혀낸 책이다. 아나키즘은 권력 장악을 위한 정치운동을 비판하고 개인의 자율성을 추구하며, 소련 건설 이전부터 마르크스주의를 반대했던 사상. 저자는 1919년 3.1운동 당시 사회주의를 알리는 적기(赤旗) 사건과 서울 남대문 시위에서의 붉은혁명기 사건, 1920년 북한지역에서 '민권의 평등과 정부가 없음을 원한다'는 장도원의 운동, 1920년 영화 상영 중 변사 정한설의 아나키즘 선동 사건 등 1920년 무렵 이미 아나키즘 운동이 상당히 활발했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또한 중국의 신해혁명을 주도한 손문의 이념 또한 삼민주의와 국수주의 그리고 아나키즘이었을 정도로 아나키즘은 당시 한국과 중국, 일본을 풍미한 사상이었다고 덧붙인다. 상해의 임시정부에도 민족주의, 공산주의와 함께 아나키즘이 한 세력을 형성하고 있었다. 흔히 좌파로 분류되는 아나키스트들은 민족주의 세력 이상으로 공산주의 비판에 앞장섰다. 모든 권력을 비판했던 그들은 소련을 파시스트국가보다 더한 독재국가라고 비판했으며, 마르크스의 프롤레타리아 독재론에 대해서도 비판의 화살을 겨누었다. 그들은 마르크스가 공산주의와는 맞지 않는 프롤레타리아독재를 인정한 것도 자본의 정체만을 밝힌 한계에서 비롯됐다고 믿었다. 즉, 더 나아가 자본과 권력의 관계, 정치와 착취의 관계를 밝혀내지 못했기 때문에 프롤레타리아독재 인정이라는 오류가 생겼다는 것이다. 저자는 한 시대를 풍미하며 기치를 올렸던 아나키즘이 지나친 관념성과 조직 활동에 무관심했던 점, 현실적인 대안을 내놓지 못하고 민족주의 세력에 흡수되면서 결국 제3세력으로서의 지위를 잃어버렸다고 끝을 맺는다. 그러나, 과거 아나키스트들이 외쳤던 주장들을 통해 앞으로 근현대 사상사의 문제점들을 극복하고 보완할 수 있으며 사상사를 보다 풍요롭게 할 수 있을 것이라며 저술에 의미를 두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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