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농사 이야기/블루베리

[스크랩] 블루베리의 관리 그리고 수확!

by 마리산인1324 2011. 3. 19.

전정


하이부시 블루베리 재배에서 전정을 해야하는 목적은 품질이 우수하고 좋은 생산이 지속되게 하는 것이 목적이다. 전정은 하이부시 블루베리가 휴면기간이 들어간 이후에 해야 하는데, 휴면기간이 끝나기 전, 즉 싹이 트기 직전인 2월경이 좋다.

블루베리를 심은 후 2~3년간은 부시를 잘 자라게 하고 뿌리가 빨리 토양에 정착하도록 하기 위하여 전정을 하지 않는 것이 좋다. 다만 죽은 가지나 병든 가지는 제거해야 한다.

블루베리가 4~5년째부터 성숙히 자란 후에는 매년 품종에 따라 20%까지 늘어진 가지, 오래된 가지, 그리고 밀집해 있는 가지를 제거하여 일조량을 늘이고 통풍을 좋게 하면, 꽃눈 형성이 촉진되고, 병해 피해도 줄어들게 된다. 전정가위는 깨끗해야 하며 락스(sodium hypochlorite, 유효성분 4%)의 2배 희석 용액에 2~3초간 소독하여 사용한다.


● 재식 1~2년째의 전정(유목)

재식 후 1~2년 된 유목에서도 화아가 붙어있을 수 있지만 그대로 착과시키면 나무의 생육이 저조하다. 따라서 화아가 붙어있는 선단을 제거해 주는 것이 차년도 왕성한 성장을 위해 좋다.


● 재식 후 3년째의 전정

나무를 주의깊게 관찰하면 세력이 약한 결과지와 강한 결과지를 구분할 수 있다. 세력이 약한 결과지는 제거하고 세력이 강한 3~4개의 가지를 남긴다.


● 재식 후 4년째의 전정

지표면으로부터 세력이 강한 가지 5~6개를 남기고 세력이 약하거나 안쪽으로 자란가지, 지표면과 수평으로 자란 가지 등을 제거하여 태양광이 고루 받을 수 있도록 조정한다.


● 재식 5년 이후의 전정

주축지를 교체한다는 의미에서 굵게 자란 오래된 가지를 잘라 새로운 8~10개의 주축 가지를 남긴다.

 

개화 결실관리 및 수확


결실관리


블루베리의 수량을 구성하는 요인은 주당 결과지수 결과지당 착과수, 과실 1개당 중량 등이다.


● 화아의 구조와 수분

블루베리의 꽃은 종모양의 꽃이 10개 정도 모여 집합적으로 개화하며 각각의 소화는 아랫방향을 향한다. 통꽃잎으로 자방은 하위에 위치하며 암술은 1개가 꽃잎 바깥으로 돌출되어 있으며 수술은 10개 정도로 꽃잎의 안쪽에 중앙부위에 배열되어 있다. 따라서 수분을 위해서는 꽃잎 안쪽에 있는 화분이 꽃잎 바깥쪽의 암술머리에 수분되어야 한다.


● 혼식과 교잡수분

블루베리의 결실안정에는 반드시 수분 수정에 의한 종자형성이 있어야 한다. 약 80%이상의 결과율을 확보해야 경제적인 재배가 가능하게 된다. 블루베리의 결과율은 자가수분보다 교잡수분의 경우가 좋다. 특히 래비트아이 품종 내에서 자가수분의 결과율이 현저히 낮은 것으로부터 자가불화합성이라고 볼 수 있다. 미국의 재배지침서에는 개화기가 겹치는 다른 품종을 2:1의 비율로 심을 것을 권장하고 있다. 블루베리의 소화에는 방화곤충이 날아들고 좁은 꽃잎 입구에 침입해서 탈출할 때에 화분이 수분된다. 블루베리의 꽃은 종 모양으로 입구가 좁기 때문에 작은 곤충만이 내부에 들어갈 수 있다. 작은 꿀벌의 경우는 머리를 들이밀 수 있으며 확실히 수분시킬 수 있다. 필요한 꿀벌의 수는 10a 당 1상자이다.


● 자가불화합성이란?

자가불화합성이란 같은 품종간에 수분 수정이 이루어지지 않아 과실이 착과되지 않는 특성을 말한다. 블루베리에서는 래비트아이 계통이 자가불화합 특성이 강하며 하이부시 계통도 다른 품종간에 교잡하는 것으로 생산성이 증대될 수 있다.

 

● 수분

블루베리는 어느 정도 자가수정이 가능하나 다른 품종과 타가수정이 될 경우 착과가 더 잘되고, 열매도 크게 맺는다.

블루베리 꽃은 암술이 길게 나와있고 수술이 꽃잎 안쪽에 위치해 있어서 바람에 의한 수정이 불충분하여 착과는 물론 결실이 불안정하다. 따라서 재배규모가 적은 농가에서의 수정은 야생 Bumble bee(말벌 ?)나 다른 야생벌(은주덩이벌 ?)에 의존하지만 다소 재배면적이 큰 곳에서는 꽃이 25% 정도 개화하였을 때 ha당 3개~5개의 꿀벌통을 갖다 놓는다. 블루베리의 원활한 타가수정을 위해 꽃 피는 시기가 거의 같은 다른 품종을 몇 줄 씩 재식한다.


● 인공수분

재배농가에서는 꿀벌에 의해 수분 수정시키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도시의 주택가 등에서 재배할 경우 방화곤충에 의한 수분이 어렵다고 판단되면 인공수분을 하기도 한다. 이 때 주의해야 할 것은 반드시 다른 품종의 화분으로 수분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면봉 등의 도구를 이용하여 개화 2일 째의 꽃에서 화분을 묻히고 다른 품종의 암술에 화분을 묻힌다. 인공수분은 개화 후 4~5일에 걸쳐 4~5회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수확


하이부시 블루베리는 착과 후 4~6주간 과일이 익는데, 심은 후 3년까지는 묘목의 생장을 촉진시키기 위하여 수확하지 않고 꽃눈을 제거하는 것이 좋다. 과일은 완전히 익지 않은 상태일 때 수확하면 과일의 품질이 좋지 않으며 맛도 좋지 않다.

하이부시 블루베리는 익는 기간이 길지 않기 때문에 수확을 최소한 일주일 간격으로 3~4회 따야 한다. 처음 두 번의 수확시 큰 열매를 딸 수 있고 그 다음부터는 열매가 작아진다.

블루베리를 딸 때는 엄지와 검지손가락으로 가볍게 따며 과일을 눌러서는 안된다. 수확된 열매는 Packing room으로 옮겨서 열매가 가지고 있는 열을 낮추는 예냉처리를 해야 한다. 모든 수확된 열매는 다시 점검하여 나쁜 것을 골라내고 지정된 상자에 넣어 다시 저온 저장실에 보관한다.

해외와 같이 재배 면적이 넓은 경우에는 기계수확을 하는 경우도 있다.


● 블루베리의 수량성

블루베리는 대략 재식 후 7년 정도면 성목이 되며 이후 수량은 일정해 진다. 처음 2년간은 화아를 전정하여 제거해 주고 착과시키지 않는 것이 빠르고 건실한 생장을 위하여 좋다. 3년째부터 결실시키고 순조롭게 자란 경우, 하이부시 블루베리 1 나무에서 성목기에 5kg에 가까운 수량을 낼 수 있다. 나무마다의 수량성은 재식지의 토양조건과 시비조건, 전정방법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블루베리 재식 후 수량변화>

재식후 년차

1년생

2년생

3년생

4년생

5년생

6년생

7년생

수확량(g/주)

미결실

미결실

100

300

1000

3000

5000

 

 

 

 

 

                                                                              <국립원예특작과학원  채 소 과   이 준 구 >


출처 : 채소야 놀자!
글쓴이 : 사랑해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