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농사 이야기/농사정보

[스크랩]야콘이란?

by 마리산인1324 2007. 3. 24.

 

http://blog.daum.net/sun0001sun/3497287

 

 

야콘이란?

 

 

야콘(Polymni sonchifolia)은 국화과에 속하는 다년초 구근작물로서

외부 형태는 같은 국화과의 다알리아와 비슷한 근경을 가지고 있지만

줄기의 기부와 경엽부는 뚱딴지(돼지감자)의 지상부와 흡사하며

괴근은 광아로부터 나온 세근이 비대하여 형성되는데,

 

이의 크기와 형태는 고구마, 다알리아와 비슷하지만 근혼(root scar)이 없고 전분 대신에 다량의 올리고당을 함유한 점이 고구마와 큰 차이점이 있다.

 

원산지는 Vavilov(1926)의 유전자중심설에 의한 재배 기원중심지의 8지구인 남아메리카 지구 안데스산계의 중부고지대 즉,칠레의 중북부로부터 페루, 에쿠아도르에 이르는 지역에 자생하며, 인디안 원주민들의 주식으로 이용되었다.

 

우리나라에 도입된 경로는 1980년대 초 Dick Endt에 의하여 뉴질랜드로부터 도입되어 시험 재배를 거친 후 토플라인(Topline)묘목회사로 넘어가 일본에 전파되었으며, 이 회사로부터 일본 타키이 종묘회사에 유입되었고,이를 농촌진흥청에서 1985년에 수입하여 1986년과  1987년에 증식과 시험재배를 실시한 적이 있다.

 

[땅속에 열리는 과일 야콘]

 

야콘은 "땅속의 과일"로 불린다.

당도가 높고 수분이 많아 깎아서 먹으면  배 맛이 나기 때문이다.

섬유질이 풍부한 알칼리성 식물로, 생긴 모습은 고구마와 비슷하다.

 

(야콘은 '땅속의 과일' 이라는 찬사를 들을 만큼 충분한 가치가 있는 작물이다)

 

껍질을 깎아 과일로 먹어도 좋으며, 즙을 내어 마셔도 시원하다.

분말로 만들어 여러 가지 음식도 만들수 있으며, 순은 취나물처럼 데쳐서 나물로도 먹는다.

 

야콘은 수분함량이 87.4%이며, 칼슘,칼륨, 나트륨, 마그네슘 등의 성  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야콘의 영양성분]

 

괴근의 가식부 100g 당 열량 54kcal, 수분 86%, 단백질 0.8%, 지질 0.6%, 섬유소 0.5%, 당질 11.1%,

회분0.6%, 칼슘 14.1mg, 인22.2mg, 나트륨 0.36mg, 칼륨271mg, 비타민A841U, 비타민 B1 0.06mg,

비타민 B2 0.01mg, 나이아신 0.1mg, 비타민 C 7mg이 함유되어 있다.

 

 

[야콘의 이용]


① 날로 과일처럼 깍아 먹거나 믹서기로 갈아 마신다.
② 야콘김치: 야콘을 네모나게 썰어 김치와 섞어담는다. 또는 야콘을 믹서기로 갈아 김치와 섞어담는다.
③ 야콘깍두기: 야콘을 깍둑썰기로 썰어 일반 깍두기 만들 때와 같이 한다.
④ 찌개나 탕류를 끓일 때 넣으면 개운한 맛을 즐길 수 있다.
⑤ 삼겹살이나 고기를 볶거나 구울 때 야콘을 썰어 넣으면 지방질이 탄화되어 고기가 연해진다.
⑥ 생채를 야콘으로 하면 달기 때문에 어린아이들도 먹을 수 있다.
⑦ 향이 좋은 야콘 술을 담아먹을 수 있다.

[야콘 요리]


야콘을 먹는 밥법은 다양합니다. 과일 처럼 깍아서 먹거나 야채처럼 요리하거나 요리에 첨가하거나...

그러나 그냥 생식으로 과일처럼 깍아서 드시면 제일 좋습니다

야콘은 생으로 섭취하는것이 좋다고 하기에 생으로 열심히 먹긴하는데 생으로 섭취하는것도 한계성이 있는것 같아서 어제는 야콘으로 튀김을 해보았다. 고구마 튀김같은 모양으로 맛은 고구마와는 좀 다른 맛이지만 야콘의 달콤함이 있는 튀김이었다. 아이들은 생으로 먹으라고 할때는 잘 안먹더니 튀김을 해주니 잘 먹는다.

야콘을 갈아서 먹어보았더니 쓴맛과 색이 검은색이 나서 별로 먹을 맛이 안난다. 생으로 먹거나 튀김또는 요리에 활용하는것이 좋은것 같다.

게다가 야콘은 저칼로리로 다이어트 음식이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