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괴산 이야기/괴산 비평

괴산군수에게 공개질의합니다(050531)

by 마리산인1324 2006. 12. 25.

 

- 2005. 5. 31, 괴산군청 홈페이지 -

 

 

괴산군수에게 공개질의합니다

 

 

안소니 드 멜로 신부의 <일분헛소리>에 이런 글이 있습니다.

"누가 행복한 사람입니까?"

"밑천도 없고,
가망도 없는데 -
바라지도 않는 사람."

듣기에 어쩌실지 몰라도 저로선 매우 대단한 헛소리라고 여기는 글귀입니다. 라즈니쉬를 능가하는, 정신/영의 자유를 구가하던 멜로만이 낼 수 있는 소리였는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런 의미에서라면 저는 꽤나 행복하지 못한 사내일 수도 있습니다. ´밑천´이야 늘 부족하고, 가망´은 그저 허상일 뿐인데, 그래도 끝까지 무언가를 바라는 욕망은 마음 속 깊이 자리잡고 있으니 말입니다. 그래도 뭔가 진실은 통하겠거니 하는 바람은 너무나 컸던 모양이고, 참으면 나아지겠거니 한 것 또한 무리였던 듯 합니다...

오호 통재라!

장연골프장.

이것이 오늘 제가 거론하는 주제입니다. 지금까지 이 사안에 대해 이의를 제기하면서 실무자인 혁신경제기획단의 투자유치팀을 상대하는 것이 마땅하다고 판단하였습니다. 실무자야말로 자신의 담당에 가장 정통하다고 알고 있었고, 또한 공직사회의 위계질서상 그래야만 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그리하여 그들에게 여러가지 의문과 문제점들을 지적하면서 충실한 답변이 돌아오기를 기대하였습니다. 하지만 그들의 답변은 늘 부실하였고, 무성의하였습니다. 정확한 답변이 듣고싶어서 재차 질문을 하면 이미 답변한 것이니 그것만 보라는 글만 보입니다(´괴산군에 바란다´ 927, 939번 등). 이들이 괴산군 전체공무원의 표상은 아닐질대 정말 허탈하였습니다. 게다가 군정이 이런 식으로 무사안일하게 흘러간다면 군수에 대한 능력 평가로 이어지지 말라는 보장이 없을 것입니다.

이에 저는 장연골프장 유치에 나타난 의문과 문제점들을 괴산군정의 총책임자인 군수에게 질문하고자 합니다.

몇가지 주제 가운데, 우선 골프장을 유치하면서 나타나는 농약으로 인한 환경파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생각입니까? 지하수 오염 문제는 무엇보다 심각한 현상이고, 생태계 파괴는 복구할 수 없는 아픔을 가져옵니다.

다음에, 골프장건설로 인해 고용창출 효과가 연인원 2,500여명, 생산효과ㆍ소득효과ㆍ부가가치 효과ㆍ제세금 등 총 1,200여억원이라는 막대한 효과뿐만 아니라, 건설공사시 70~80억원, 운영시 연간 20~30억원에 달하는 세수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어디에서 듣도보도 못한, 하도 엄청난 내용이라서 어안이 벙벙합니다만, 이에 대한 군수의 견해는 무엇입니까?

특히, 지역경제가 활성화된다고 하는데, 도리어 충주시/수안보온천을 배불리는 프로젝트가 아닌지요? 장연면에 가까운 수안보온천이 아닌 이곳 괴산 땅으로 골퍼/관광객들을 끌어들일 복안을 알려주십시오.

이 문제들에 대해서는 이미 제가 10여차례에 걸쳐 상세하게 질문하고 의문을 제기한 바 있습니다. 그것을 참작하여 군수께서 직접 답변해주십시오. 혹여 혁신경제기획단 투자유치팀에게 답변을 맡긴다든가, 그와 동일한 글이 올라오거나, 아예 답변이 없다면 군수의 자질과 능력이 그 정도에 불과한 걸로 판단하겠습니다. 정말로 괴산땅에 골프장을 유치해야만 한다면 이 자리를 빌어 그 당위성을 설명하여 시민들을 설득하는 것도 좋지 않겠습니까...?

 

--------------------------------

 

** 괴산군청 답변 / 혁신경제기획단 김청일

 

 

안녕하십니까.
귀하께서 질의한 내용을 이메일로 송부하였기 알리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작성일자 : 2005-06-08 ]